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AI 플랫폼 구축 방안
지난 7월 28일, 금융위원회는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및 피해 구제를 위한 여러 방안을 논의하고, 이와 함께 기획한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의 구축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특히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근본적인 제도 개선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금융-통신-수사 분야의 정보 공유 강화
보이스피싱 범죄의 특성상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원활한 협력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금융위원회는 금융 및 통신, 수사 분야 간의 정보 공유 체계 구축을 피력하였다.
현행 금융회사들은 보이스피싱에 대해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각 회사가 가진 데이터의 제한성 및 정보 교환의 미비로 인해 효과적인 탐지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을 통해 전 금융권과 통신사, 수사 기관 간의 보이스피싱 의심계좌 정보 및 관련 데이터가 집중적으로 관리될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긴급하게 공유되어야 할 정보와 AI를 기반으로 한 분석 정보를 두 가지로 나누어 제공하여 기관들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금융 기관은 이를 통해 피해자의 보호 및 범죄자 계좌의 지급 정지 조치를 신속하게 취할 수 있어 보이스피싱 피해를 실질적으로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범죄 패턴 분석을 통해 이전에 있었던 보이스피싱 사건을 토대로 유사 사건을 사전 식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이러한 정보의 공유는 금융기관은 물론, 통신사 및 수사기관에서도 자료를 활용해 공동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줄 것이다.
보이스피싱 범죄가 진화하는 상황에서 각 기관의 협력은 극히 중요하며, 이를 통해 범죄의 발생을 조기 예방하는 것은 물론, 범죄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앞으로도 이러한 제도적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AI 분석 정보의 활용 방안
AI 기반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패턴 분석 및 실시간 대응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은 금융보안원이 보유한 다양한 정보와 AI 모델을 결합하여 보이스피싱 범죄의 성격과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분석 정보는 금융기관과 통신사, 수사기관에서 폭넓게 활용되며, 이를 통해 실시간 경고 시스템 또는 예방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예를 들어, 과거의 거래 패턴과 현재의 데이터를 상호 분석하여 보이스피싱 의심 거래를 사전 차단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다.
AI 분석 정보가 금융 및 통신 분야의 데이터와統합되어 활용될 경우, 피해를 미리 예방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이는 향후 보이스피싱 범죄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길이 된다.
또한, 데이터 분석 결과는 실시간으로 각 기관에 전달되어 개인 계좌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통신사들은 악성 앱이나 피싱 사이트와 관련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수사기관은 이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분석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매우 복잡했던 정보교류의 절차가 간소화되고, 범죄 대처 능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제적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
보이스피싱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제도적인 변화가 필수적이다. 금융위원회는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에서 수집된 데이터와 분석 정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금융시장에서 취약한 위치에 있는 소비자들, 예를 들어 노인층이나 디지털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한 지원과 보호 대책이 필요하다. 이들과 같은 취약 계층이 보이스피싱 범죄의 주요 대상이 되지 않도록 금융기관은 보다 내실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필요에 따라 금융회사는 피해자의 신속한 구제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차단하는 시스템을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정책적 노력이 강화되어 국민들이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모델과 시스템 개선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캠페인도 중요하다.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보이스피싱의 위험성을 알리고, 최신 범죄 수법에 대한 교육 및 예방 정보 제공에 힘써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노력은 궁극적으로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고,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제안된 '보이스피싱 AI 플랫폼(가칭)'은 보안 및 금융 분야 간의 협력을 통해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중요한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될 것이다. 앞으로 추가적인 제도 개선 및 기술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금융 및 통신업체들이 협력하여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향후 이 플랫폼의 본격적인 구축 및 운영을 통해 금융 분야의 정보 공유가 보다 원활해지며, 궁극적으로는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여나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각 기관들은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협력하여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